홈 > 복지정보 > 시설별공지사항

시설별공지사항

  Total : (14539 searched) , 1 / 727 pages
2022년 2분기 인권지킴이단 회의 결과
시설별공지사항
작 성 자
이옥남
( 2022-06-23 11:58:02, Hits : 19, Vote : 0)
홈페이지  http://www.jncsw.org/shinhyewon
1. 2022년 인권지킴이단 활동방향에 대한 설명
1)인권교육사업
-생활인인권교육 4시간: 외부인권강사 초정하여 2회(4월, 9월) 진행예정
-직원인권교육 4시간: 짝수년 출생 직원은 상반기에 사이버교육으로 진행
홀수년 출생 직원은 하반기에 집합교육으로 실시예정
-직원의 인권 보호를 위한 인권교육 연1회 온라인으로 진행예정
-인권강화프로그램(세나비) 12회기 진행(생활인 10명)
2)생활인 인권 옹호
-정신질환자 인식개선 활동: 정신건강페인 10월에 거리캠페인으로 예정되어 있음.
※코로나19 정부지침에 맞춰서 실시할 예정.
3)인권점검 정례화
-정기회의 4회 운영(교육, 사례, 방문조사, 라운딩)
①3월(1분기): 인권지킴이단 활동방향
②6월(2분기): 시설라운딩(인권함 관리, 생활인환경), 인권지킴이단 활동,췾, 목적에 대한 교육
③9월(3분기): 사례회의
④12월(4분기): 인권지킴이단 결과보고 및 평가, 방문조사 결과분석
-정기적으로 생활인 인권상황 점검
4)인권침해 조사 및 사실 통보
-인권함, 진정함 관리

2.2022년 인권지킴이단 1,2분기 활동보고
1)인권교육 사업
-생활인인권교육: 외부인권강사 초청하여 6월28일 2시간 교육진행 예정
-직원인권교육: 짝수년 출생 직원은 상반기 사이버교육 진행 중
-인권강화프로그램(세나비) 12회기 중 상반기 6회 진행예정

2)인권점검 정례화
-대면회의 1회 진행(인권지킴이단 운영방향 및 인권지킴이단 활성화 방안 모색)
-3월19일부터 4월26일까지 코호트 격리되어 1분기 회의진행하지 못하였음.
-정기적으로 생활인 인권상황 점검: 외부인 출입금지로 운영하지 못하고 있음.

3)인권침해 조사 및 사실 통보
-인권함 진정 0건

3.회의주제: 인권지킴이단 운영방향 및 인권지킴이단 활성화 방안 모색에 대한 논의
-저희시설에서 정신질환자 인식개선활동으로 정신건강캠페인을 매년 10월에 진행하고 있는데, 좀 더 활성화를 했으면 좋겠습니다. 마침 단원 분들 중에 관련기관에서 근무하시니까 올해부터 함께 정신건강캠페인을 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가능할까요?
-시설에서 업무협조 공문을 보내주시면 보고해서 함께 추진할 수 있도록 말씀드려보겠습니다.
-저희도 마찬가지로 공문을 보내주시면, 수련생이랑 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수련생 말고 환자들도 참여를 해야 할까요?
-정신건강캠페인이 의미가 있으려면 환자들이 함께 동참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더불어서 보호자분들도 참석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활동하는 모습도 보고 인식개선도 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네~ 그런 부분까지는 생각하지 못했는데, 좋은 의견이네요. 담당자랑 검토해보고 최대한 반영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예산부분은 어떻습니까?
-생활인들과 함께하는 활동이어서 간식비랑 판촉물로 볼펜에 대한 예산이 책정되어 있고, 인식개선과 관련된 홍보물을 작성하여 함께 배포하고 있습니다.
-경철청에 홍보물로 열쇠고리랑 저금통이 있습니다. 캠페인과 의미가 맞을지는 모르겠지만 빈손으로 캠페인을 하는 것보다는 홍보물을 함께 주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몇 개정도 확보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병원에서도 예산이 책정되면 좋을 것 같네요.
-네, 그 부분도 함께 검토해보겠습니다.
-저는 지금하고 있는 인권강화프로그램이 지속적으로 유지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알기로 정신요양시설과 정신병원 모두 6월20일자로 외부활동이나 원내 면회가능하다는 공문이 내려온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시설에 확인해보시고, 인권지킴이단도 외부프로그램으로 볼 수 있으니까 오늘 같이 대면회의도 좋지만, 인권에서 중요한 부분이 현장점검이니까 3분기나 4분기 때는 시설 라운딩이 진행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네, 저도 같은 생각입니다. 하반기부터는 생활인과 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인권상황점검도 진행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네, 그 부분도 함께 검토해보고 진행을 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네, 확인해 보고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더 논의할 사항 있으신가요? 없으시면 회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바쁘신 중에도 시간 내 주셔서 감사합니다.

4.기타의견
-3분기 회의가 9월로 계획을 잡았는데, 단장님과 단원님들 일정이 어떠신가요?
-7-8월이 좋을 것 같습니다.
-시설도 8월쯤이 좋지 않나요.
-네. 그쯤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7월 말쯤에 다시 일정조율을 해서 8월에 3분기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고, 인권상황점검은 7월과 9월에 진행하는 것으로 시설 측에 확인해보고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5.의결사항
1.정신건강캠페인을 지역사회기관과 연계하여 정신질환자 인식개선 활동을 활성화 한다.
2.하반기에는 시설라운딩과 인권상황점검 진행했으면 좋겠다.
3,하반기 일정수정: 3분기회의 8월 진행, 7월과 9월에 인권상황점검 진행

※회의수당 200,000원 지출(외부단원 4인 × 50,000원)



답글 투표 수정 삭제
목록 글쓰기